Home > API연구자료 > 연구실적
새만금 상류 총인처리시범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한 경제성분석
성낙원 학술연구
환경연구 물관리 2014-07-15
한국물관리정책ㅇㅇㅇ 521
새만금유역과 새만금호의 수질개선을 목적으로 수립된 “새만금유역 제2단계 수질개선종합대책”에서는 새만금호 유입수 내의 인제거를 목적으로 “유입수 인처리시설 설치”를 계획하였으나, 이에 대한 타당성 연구에서는 유입수 보다는 상류 오염우심하천에 대한 인처리를 우선할 것과 이를 위해 오염이 특히 심한 익산천에 시범시설 설치를 제안하였다. 익산천은 전국의 모든 하천과 도시관류, 산단하천 중에서도 가장 높은 오염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만경강의 수질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익산천유역은 배출부하량의 80% 이상이 토지계와 축산계 등의 비점오염원에서 기인하고 있어, 익산천의 수질 역시 비점오염원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아직 국내에서는 하천의 총인을 직접 처리하는 시설이 설치․운영된 사례가 없으므로, 익산천에 총인처리시범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여러모로 의미가 있다. 직접적인 효과는 익산천의 수질개선이지만, 이를 통해 전국의 도시관류나 산단하천 등과 같이 오염도가 높은 하천에 대해서도 적용가능성과 타당성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점오염원의 기여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비점오염원 제어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익산천 총인처리시범시설 설치 지점과 공법선정, 운영계획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About KFSRI